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진정한 우정
    인생2막 근육키우기 2022. 11. 27. 07:45

    진정한 우정

    두 친구가 있었다. 열심히 공부하여 과거에 급제하고자 서로를 격려했다.

    한 친구가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한 친구는 몇 년동안 과거에 낙방하여

    빈궁하게 살았다. 먼저 급제하여 지방수령으로 있는 친구에게 양식이라도

    도움을 받고자 찾아갔는 데 그토록 다정했던 친구가 반기지를 않았다.

    그리고 도움의 요청을 거절해 버렸다. 분하고 원통한 마음에 열심히 공부하여

    결국 과거에 급제하였다. 금의환향으로 집으로 돌아오니 수령으로 있던

    친구가 축하하러 와 있었다.

    낙방한 친구를 분발시켜 공부하게 하느라고 그토록 매정하게 굴었고

    공부하는 동안에 집안의 양식을 몰래 대주고 돌봐 주었던 것이었다.

    금란지교 라는 말은 친구사이가 너무 친밀하여 그 사귐이 쇠보다 굳고

    그 향기가 난초의 향 같이 짙다는 뜻이다. 우선 즐겁게 놀아 주는 친구가

    좋을 듯 하나 진정한 친구는 뜻으로 통하고 친구를 위함이 어떤 것인가를

    생각할 줄 아는 현명함과 친구의 마음을 편하게 하여

    앞길을 열어주는 심지가 굳은 사람일 것이다.

    젊은 시절에 세가지의 이로운 벗, 즉 정직한 사람, 믿음직한 사람, 견문이 넓은 사람을

    친구로 얻어 인생의 초석을 다지는 것도 공부 못지 않는

    중요한 소명이다.

    < 예 원 성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