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썪은 부위를 도려내는 용기를 ~
    인생2막 근육키우기 2025. 1. 10. 08:43
    <썪은 사과이론: 부정적 편향>
    썩은 사과를 그냥 두면 상자 속의 사과는 모두 썪게됩니다. 조직내에서 부당하게 부하를 질책하거나 공(功)을 가로채는 불한당을 방치하면 조직 전체가 썪게됩니다.
    인간의 뇌는 부정적인 것에 더 강하게 반응합니다. 상대방이 한번 잘못한 것을 열번 잘한 것 보다 더 확실히 기억합니다. 검증된 심리학이론입니다.
    정권이 아무리 노력하고 성과를 쌓아도 저질 정치인이나 간신배 몇명이 설치면 민심(民心)은 반감(反感)으로 돌아섭니다. 리더가 자신이나 측근의 잘못된 언행을 가볍게 여기거나 방치하면 반드시 화(禍)를 불러옵니다.
    아내에게 평소 아무리 잘해주어도 마음에 상처가 될 말을 한번하면 모든게 허사가 됩니다. 내가 그동안 얼마나 잘해주었는데 한번쯤 봐주면 안되겠니~ 이것도 오산입니다.
    부하직원에게 말로 상처를 주는 상관이 최악의 리더입니다. 말이 독(毒)이되고 화(禍)가 됩니다.
    폭력은 신체에 상처를 주지만 폭언은 마음에 상처를 줍니다. 불행과 불운은 그곳에서 자라게 됩니다.
     
    나이 많은 누나가 말했습니다. " 혈육이 아닌 사람과는 다투지 마라. 가슴에 응어리를 품는다. 다행히 혈육은
    세월이 가면 그 응어리를 푼다."
    긍정이 주는 임팩트보다 부정이 주는 임팩트가 훨씬 강합니다. 인간은 그렇게 진화해 왔습니다. 상대방에게 선물을 자주 주는 것보다 상처를 주는 말을 하지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올해는 남에게 상처주는 말은 무조건 피하면서 살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